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시험 이야기

면접 순서와 유불리함에 대해(feat. 공무원 면접, 공무직 면접)

by (^ㅛ^) 2021. 8. 13.
반응형

면접을 보는 순서에 따라 결과(당락)에 영향을 미칠까요?

수험생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부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면접 들어가는 순서와 면접 결과에는 어느정도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다만, 면접 순서에 따라 유불리함을 없애기 위해 많은 회사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심리학 개념중에 '최신효과'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최신효과(recency effect) : 최근에 들어온 정보가 인상이나 기억에 더 큰 영향을 끼치는 현상

면접관 입장에서 마지막에 면접을 본 지원자의 인상이 처음이나 중간에 면접을 본 지원자의 인상보다 훨씬 강렬하게 기억됩니다.

 

최신효과에 따라, 마지막에 면접을 본 지원자는 면접을 잘 봤으면 다른 지원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욱 잘본 것 처럼 면접관이 느끼고 면접을 못봤으면 다른 지원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욱 못본 것 처럼 면접관이 느낀다는 것입니다.

면접관에 따라 이것을 아는 사람도 있고 모르는 사람도 있을것입니다. 

무의식 중에 면접을 평정하다 보면 마지막 순서에 면접을 보는 지원자가 조금만 잘해도 크게 잘한것 처럼 느낄 가능성이 큽니다.

 

 

공무원 면접의 경우

1명을 선발하기 위해 1.2~1.5명이 면접을 봅니다. 왠만하면 다 붙는 시험이고 필기성적이 면접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앞 순서로 면접을 본다고 크게 좌절할 것도 없습니다. 다만 우수가 간절한 사람이 마지막 순서로 면접에 들어가게 된다면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우수한번 받아보겠다고 열심히 면접을 보시면 됩니다.

 

 

공무직 면접의 경우

기관마다, 직렬마다 상이하겠지만 보통 공공기관의 면접의 경우 경쟁률이 5:1정도 될 것입니다.

특히 공공기관의 경우 면접 프로세스가 민간 영역(사기업)에 비해 최신효과까지 고려해가며 공학적으로 설계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면접 시간도 길지 않습니다. 모든 면접관이 면접을 보는 도중에 체력적으로 지칠 가능성도 낮습니다. 집중력을 유지하며 모든 지원자의 답변을 잘 검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늦게 들어간다고 불리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늦게 들어가야 최신효과 때문에 유리합니다.

 

다만, 1번으로 면접을 보는 사람은 압도적으로 우수하지 않은 이상 합격하지 못할 가능성이 다른 지원자보다는 높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면접은 결국 상대평가이기 때문에 어떤 지원자의 당락을 결정할 때 비교할 비교대상이 필요합니다. 첫번째~두번째 지원자가 보통 기준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번째~다섯번째 지원자 중 기준점보다 우수한 지원자를 뽑게 됩니다. 

 

 

면접관의 체력까지 고려해가며 공학적으로 설계된 민간 영역(사기업) 사례 소개

제가 예전에 은행 면접을 보러 다닌 적이 많이 있습니다.

그 당시 은행 면접은 보통 1차 실무진 면접 → 2차 최종 면접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차 실무진 면접은 실무자 2명과 지원자 10명이 하루 종일(아침부터 저녁까지) 연수원에서 생활하며 여러 과제(발표, 면접 등)를 면접관 앞에서 수행해야 했는데요 1차면접 결과가 우수한 사람들은 2차 면접에서 면밀하게 검증하지 않고 합격을 시켰습니다. 1차 면접 결과가 조금 미흡한 사람들은 2차 면접에서 면밀하게 검증하여 당락을 결정하였습니다.

 

1차 면접 결과가 미흡하여 면밀한 검증이 필요한 지원자 → 오전 면접

1차 면접 결과가 우수하여 면밀히 검증하지 않아도 되는 지원자 → 오후 면접

 

지원자를 면밀하게 검증하기 위해서 면접관들의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는 오전시간에 면접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또한 면밀하게 검증하지 않아도 되는 우수한 지원자는 오후시간에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오후에 면접을 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합격하고 오전에 면접을 보는 사람들 중에서는 합격생이 별로 없었습니다.

 

민간 영역에서는 면접관들이 하루 종일 면접을 보게 되면 오후에는 지치게된다는 사실에 대해 잘 알고있는것입니다. 

 

 

AI면접에 대하여

요즘에는 민간영역에서는 비대면 AI면접이 활성화되어있습니다. 공공영역에서는 아직 인공지능 면접이 활성화되지 않은것 같아보입니다. AI면접이 진행된다면 면접 순서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지는 않을것입니다. AI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최신효과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AI면접의 실효성은 상당합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AI가 지원자의 답변에 대해 검증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조직의 비전, 가치에 걸맞는 사람을 잘 골라낸다고 합니다. 앞으로 공공분야에도 AI면접이 적극적으로 도입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