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시험 이야기

규칙적인 생활이 수험생에게 중요한 이유

by (^ㅛ^) 2021. 6. 9.

시험에 합격하는 방법을 딱 하나만 고르라고 한다면?

 

저는 주저하지 않고 자신 있게 딱 하나만 고를 수 있습니다.

 

바로, '한날한시에 독서실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시작하고 한날한시에 독서실 책상에서 일어나서 집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별것 아닌것 같다고요? 생각보다 규칙적인 생활을 실천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주변을 한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독서실에 1년 365일 내내 같은 요일 같은 시간에 책상에 앉아서 공부를 시작하고, 같은 시간에 점심을 먹으러 가고, 같은 시간에 운동을 하고 들어와서 같은 시간에 하루의 공부를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사람을 본 적 있으신가요? 저는 (본 적은 있지만) 그런 사람을 많이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런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이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의 힘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의 장점>

1. 머리에 잡생각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매일 무슨 옷을 입을지, 무슨 음식을 먹을지, 무슨 장소에서 공부를 할지....... 우리는 공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많은 선택을 습관적으로 하려고 듭니다. 하지만 마음을 조금만 고쳐먹으면 그런 선택의 기로에 서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입는 옷만 입고, 먹는 음식만 먹고, 독서실 내에서도 항상 내가 좋아하는 그 지정된 자리에서만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공부에 관련되지 않은 '딴' 생각이 머릿속을 비집고 들어오지 못합니다.

2. 한날한시에 같은 일을 해야 그 앞뒤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일 운동을 한다고 합시다. 어느날은 운동을 3시에 다녀오고, 어느 날은 운동을 5시에 다녀오고, 어느 날은 운동을 9시에 다녀오고....... 이렇게 불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운동시간 앞과 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맨날 동일한 장소에서 동일한 시간에 운동을 하면 버스나 지하철 도착시간까지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예측이 가능하면 일찍부터 미리 준비할 필요도 없습니다. 준비시간을 줄인다는 것은 그 시간에 공부를 한글자라도 더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3. 고통스러운 수험생활이 빨리지나갑니다.

수험생활이 좋아서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인생에서 굳이 길게 경험하고 싶지 않은 시간입니다. 남자분들은 군대 가기 전에 한 번씩 그런 생각 해볼 것입니다. "아, 눈뜨고 일어나면 제대해있으면 좋겠다." 수험생활을 규칙적으로 하신다면 상대적으로 인생이 빨리 흘러간다는 기분이 들 것입니다. 수험에 합격하기 위해 필요한 절대적인 시간이 단축됨은 물론이고 상대적으로 내가 느끼는 시간도 빨리 흘러갈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공무원 시험에 합격하고 공직생활을 하다가도 문득 그만두고 싶다면, 이 말을 떠올리시기 바랍니다.

"직장을 그만두었지만 당장 내일부터 한날한시에 무엇인가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다면(독서가 되었건, 아르바이트가 되었건, 유튜브가 되었건, 운동이 되었건) 여러분은 인생을 살아가며 적어도 굶어 죽지는 않을 것입니다."

 

같은 날 같은 시간에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은 엄청난 성실함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합니다. 꾸준함의 묘미를 아는 성실한 사람은 정신이 건강한 사람입니다. 정신이 건강한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조금만 바꿔 말하면, 규칙적인 생활을 하지 않고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독서실을 다녀도 매일 불규칙한 시간에 독서실에 도착하고, 잠을 자더라도 매일 정해져 있지 않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사람은 시험 합격은 물론이고 취업에 성공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 참고 ※

이 글의 요지는 수험생은 공부하는 것외에 다른 것은 하면 안 된다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수험생도 인간인데 어떻게 기계처럼 공부만 하겠습니까? 물론, 하는 사람이 있긴 합니다. 정말 대단한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저는 아무리 '공부만'한다고 해도 규칙적으로 하지 않으면 그 효과는 미약하다고 생각합니다.  놀아도 규칙적으로 놀고 공부를 해도 규칙적으로 하라는 게 이 글의 요지입니다.